My trader's one day

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 5 본문

무역자격증 수강생모집/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 5

MYtrader 2020. 1. 20. 14:35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위의 그림을 보시면, 극동아시아~유럽지역까지 연결된 라인이 보이실겁니다.

 

그 중간에 미대륙을 다리(Bridge)삼아서 넘어가기 때문에 이러한 운송방식을,

 

America Land Bridge(아메리카 랜드 브릿지) 라고 부릅니다.

 

 

 

 

운송의 흐름은,

 

1. 극동아시아(부산)에서 미국의 서부(L.A)까지 해상운송으로 이동

 

2. 미국의 서부(L.A)에서 미국의 동부(뉴올리언즈)까지 철도(내륙)운송

 

3. 미국의 동부(뉴올리언즈)에서 유럽(로테르담)까지 해상운송

 

 

 

이런식으로 운송이 됩니다.

 

 

아메리카 랜드 브릿지를 기억하실 때는,

 

예시로 들어놓은 지역과 운송방식을 함께 아셔야 합니다.

 

 

 

 

 

 

2015년 물류관리사 국제물류론 105번 문제를 보면,

 

 

 

 

 

위 문제처럼, 부산~로테르담으로 가는 랜드브릿지의 사례를 이야기 합니다.

 

정답은 당연히, 4번 이겠죠?^^

 

 

문제에서 나오는 RIPI는 극동아시아 지역에서 파나마 운하를 통해서 미국 동부로 가서 미 중부의 댈러스 지역으로 철도운송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극동에서 유럽으로 가는 방식이 아니라, 극동아시아에서 미국 동부로 바로 해상운송을 한 뒤에 거꾸로 미국 내륙으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보통 구역에 따라서,

 

 

1. 극동아시아(해상) ~ 미국 서부(철도) ~ 미국동부해상 = 미니 랜드브릿지

 

 

 

2. 극동아시아(해상) ~ 미국 서부(철도) = 마이크로 랜드브릿지(IPI)

 

 

 

3. 극동아시아(해상) ~파나마운하(해상) ~ 미국 동부(철도) ~ 미국 중부 

 

= 리버스(거꾸로) 마이크로 랜드브릿지(RIPI)

 

 

 

 

허접한 그림이지만..

 

이해 하시겠죠?

 

반드시 암기해두시면 한문제는 쉽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랜드브릿지 운송방식에서는 

 

2가지이상의 운송수단이 사용되기 때문에 

 

복합운송방식의 인코텀즈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연계해서 문제가 나올 수 있겠죠?

 

 

 

2015년 물류관리사 국제물류론 102번 문제를 보면

 

 

 

 

 

서울 -> 부산(내륙운송)

 

부산 - 로테르담(해상)

 

로테르담 - 파리(내륙운송)

 

 

 

해상운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2,3,5번을 제외하고, EXW는 수출업자가 운임을 지불하는 구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답은 복합운송 방식에서 Carriage Paid To(운임지급인도) 방식이 사용될 수 밖에 없겠네요.

 

 

-

 

 

 

 

랜드브릿지는 최소 2문제 정도가 출제되고,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금~방 풀 수 있답니다.

 

반드시 위의 내용 이해하시고,

 

 기출문제도 한번 직접 풀어보시면서 공부하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