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보관하역론
- 핀휠적재
- 기형도안개
- 물류관리사수요량
- 물류관리론
- 벽돌적재
- 2020유통관리사
- 물류관리사스터디
- 화물운송론
- 국제물류론
- 주절주절 #불안 #기회 #가지런히 #추억
- 스플릿적재
- 세상의모든밤들
- 물류관리사기출문제
- 랜드브릿지
- 물류관리사
- 유통관리사시험일정
- 물류관련법규
- 유통이론
- 유통관리사상권분석
- 요즘생각
- 유통관리사요점정리
- 물류관리사요점정리
- 적층랙
- 보관하역론기출풀이
- 유추법
- 유통관리사기출풀이
- 사소한사건
- 물류관리사정리
- dontregret
- Today
- Total
My trader's one day
물류관리사 국제물류론 - 6 본문
국제물류론
선박의 톤수
1. 총톤수 & 순톤수
1) 총톤수(Gross Tonnage)
선박의 전체무게. 전체용적을 100큐빅으로 나눈 값
2) 순톤수(Net tonnage)
선박 내부의 폐쇄된 공간 중 직접 상행위에 사용되는 장소의 용적을 의미한다.
(선박 운항에 이용되는 부분을 제외한 공간으로 기관실, 선원실, 밸러스트 탱크 등을
2. 재화중량톤수(DWT:Dead Weight Tonnage)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 중량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으로 최대적재량을 의미. 화물, 여객, 선원, 연료, 밸러스트, 식량, 선용품 등 일체가 포함된 무게로 실제 수송할 수 있는 화물의 톤수는 재화중량 톤수로부터 이들 각 중량을 차감한 수치.
3. 배수톤수
선박이 밀어내는 물의 중량으로, 물위에 떠 있는 선박의 수면하 부피와 동일한 물의 중량 화물을 적재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배수량을 경화배수톤, 화물을 만재홀수선까지 적재했을 때 선박이 밀어내는 배수량을 재화배수톤이라고 한다.
경화상태 일때의 배수량을 배수톤으로 표시한 것으로, 화물의 적재 및 세금과 무관한 군함의 크기를 나타내는 용도로 주로 쓰인다.
4. 보정톤수, 표준화물선 환산톤수(Compensated Gross Tonnage)
주로 조선업계에서 사용되는 톤수로서, CGRT가 선박의 GT에 선종별로 적정 가중치 계수를 곱해 산출하는데 배마다 톤수를 표현하는 기준이 달라 한가지로 통합하여 각종의 경우에 필요한 기준으로 활용하는 톤수.
1969년에 체결한 UN의 IMO의 선박톤수 측정에 관한 국제협약이 발효하게 되어 G/T가 새로운 톤수 단위인 CGRT로 대체되었으나, 1982년 1월 1일부터 CGRT를 CGT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무역자격증 수강생모집 > 물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관리사 물류관리론 요점정리(제약이론, 린 생산, EDI 등) (0) | 2020.01.20 |
---|---|
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운송수단별 장단점 (0) | 2020.01.20 |
물류관리사 물류관련법규 공부법! (0) | 2020.01.20 |
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 5 (0) | 2020.01.20 |
물류관리사 국제물류론 - 2 (0) | 2020.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