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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사 상권분석 기출풀이 본문
상권분석
허프의 확률이론
- 상권분석 문제 중 계산 문제를 포함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론이다.
우선은 확률이론 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상권분석 파트에서 언급하는
중심지이론, 소매중력이론, 체크리스트, 유추법 등과는 가장 성격이 다른
상권분석 방법이다.
출제문제 중에서 다양한 이론을 놓고 가장 성격이 다른 이론을 찾으라고 할 때,
주저없이 허프의 확률이론을 선택하면 된다.
허프의 확률이론은 소매고객들이 소매활동을 위해 점포를 선택하는 확률에 대한
이론으로, 매장면적이 크고, 거리(교통시간)가 짧을 수록 해당 매장을 선택할 확률이
높다는 이론이다.
공식은 면적/거리 로 표현을 하며, 면적과 거리에 대한 모수를 문제에서 항상 언급한다.
면적/거리의 공식에 제곱형태로 모수를 적용해주면 된다.
실제로 14년도 2회차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문에 마지막에 있는 모수를 체크해두고,
주어진 공식을 가지고 문제에 적용하면
A 매장은 200 ² / 10 ³ = 40000 / 1000 = 40
B 매장은 100 ² / 20 ³ = 10000 / 8000 = 1.25
C 매장은 150 ² / 5 ³ = 22500 / 125 = 180
위의 값을 계산해서 얻어지는 수를 해당 매장에 대한 만족도(효용)으로 평가하며,
이러한 효용의 값이 클수록 해당 매장을 선택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계산을 하면, C 매장의 효용값이 180으로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할것은 보기 3번에 매장 D가 언급이 되어있다.
D 매장은 300 ² / 10 ³ = 90000 / 1000 = 90
D 매장이 있어도, C매장에 대한 효용이 180으로 가장 크기 때문에
문제에 나오는 주인공 형준이는 C매장을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이 4번이 된다.
허프의 문제를 풀 때 주의 할 것은 모수의 적용을 정확히 하고 식을 통해서 효용값을
정확하게 구하는 것이다.
만약 전체매장의 효용값이 같을 경우, 문제에 나오는 주인공은 만족도가 같이 때문에
모든 매장에 대한 선택확률은 같게 나타나서, 어느 매장을 선택할지 모르게 된다.
자격시험에서는 단순히 가장 큰 효용값을 찾는 문제와, 어느매장을 선택할지 모르는 문제가
모두 출제가 되기 때문에 공식을 잘 기억하고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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