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국제물류론
- 물류관리사요점정리
- dontregret
- 2020유통관리사
- 물류관리사정리
- 적층랙
- 유통관리사상권분석
- 유통관리사요점정리
- 스플릿적재
- 유통관리사시험일정
- 주절주절 #불안 #기회 #가지런히 #추억
- 세상의모든밤들
- 유통관리사기출풀이
- 화물운송론
- 핀휠적재
- 물류관리사수요량
- 물류관리론
- 물류관리사
- 보관하역론
- 유추법
- 요즘생각
- 기형도안개
- 유통이론
- 벽돌적재
- 사소한사건
- 물류관리사기출문제
- 물류관련법규
- 보관하역론기출풀이
- 물류관리사스터디
- 랜드브릿지
- Today
- Total
My trader's one day
유통관리사 요점정리 - 1 본문
1. 유통의 의미와 경로
1) 유통의 의미 : 유통이라는 말은 물건의 흐름이라는 의미와 함께 재화 및 서비스의 이전, 이동 활동을 말한다. 유통과 함께 많이 쓰이는 물류라는 말은 본 유통에 수반하는 물건의 흐름으로 이해해야 한다.
2) 유통경로 : 유통은 크게 4단계의 흐름으로 경로가 정해진다.
생산자 - 도매 - 소매 - 소비자 의 흐름으로 이어지며, 물건을 생산하여 중간상(도매-소매)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가 이전되는 경로를 말한다. 흔히, 중간상이라 함은 도매업자와 소매업자를 모두 일컬어 이야기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흔히 접하는 상점들은 소매점포이다.
* 유통관리사 자격시험에서는 유통경로의 4단계를 단순 암기해야 함은 물론, 소매업자는 소비자와 직접 만나고, 이론상 도매업자는 소비자와는 동떨어져 있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또한, 향 후에 진행될 요점정리에서 등장하는 "유통경로전략", "유통경로의 길이", "유통마케팅전략" 등은 생산업자를 기준으로 시작하여 소비자에게 향하는 전략과 마케팅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2. 상권분석 이론
체크리스트 기법과 유추법 포인트 정리
1) 체크리스트 기법
- 체크리스트는 "~을 했는가?", "~을 이해하고 있는가?" 등의 질문지법을 말하는 것으로,
상권을 분석할 때 질문지를 만들어 유동인구, 상권규모, 지역적 특성 등의 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질문을 만드는 질문자의 의견이 들어가고, 내용에 따라 분석하는 내용의 차이가 있으므로,
주관적인 연구방법인 동시에, 질적인 연구방법에 속한다.
통계지표나 객관적인 숫자를 얻는 것보다는 주관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상권을 분석하는 방법임을
잘 기억해야 한다
2) 유추법
애플바움이 주창한 유추법은, 말 그대로 상권을 분석할 때, 기존 점포의 매출액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내가 준비하고 있는 신규 점포의 매출액을 유추해 보는 방법이다.
다른 어떤 조건도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기억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매출액이라는 것에 포인트를 맞추고, 통계적 지표인 매출액을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연구방법인 동시에 양적인 연구방법에 속한다.
* POINT
두 가지 기법의 차이인 주관적-객관적인 차이와, 유추법은 "매출액"에만 집중한다는 것을 포인트로 기억하고,
기출문제에 출제되는 문제에서 이와 다른 것을 언급하거나 다르게 설명하는 것에 집중해서 답을 골라내면 문제를 수월하게 풀 수 있다. 유추법의 경우 매출액 이외의 것을 언급한다면 틀린 설명으로 생각해두자!!
'무역자격증 수강생모집 > 유통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 상권분석 기출풀이 (0) | 2020.01.20 |
---|